수십만 클릭 영상제작 ‘제이퍼스트’ 

2018. 07. 02

정보
 
최근 유튜브, 네이버 TV, 아프리카TV 등 뉴미디어 영상 분야가 날로 확충되고 있다. 여기에 네이버가 영상 기반의 플랫폼을 키울 것을 발표하면서 영상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마케팅의 중심 축이 되었다. 그렇다면 영상 제작에서 중요한 것은 뭘까? 잘 만든 영상보다 사람들이 보게 하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제이퍼스트의 김종원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안녕하세요. 제이퍼스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김종원 대표입니다. 2015년 창립한 제이퍼스트는 종합 영상 제작 회사로 기업과 기관을 홍보하는 바이럴, 프로모션, 스케치, 인터뷰 영상부터 기업 홍보활동에 수반되는 이벤트, 강의 세미나 등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곳입니다. 영상 제작은 제이퍼스트를 만들기 전부터 꾸준히 해왔던 분야에요. 종합광고대행사와 격투기 쇼핑몰을 운영하며 직접 영상 제작을 했어요. 그러다 최근 영상제작팀을 키워 독자적인 법인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영상 제작팀을 독자적인 법인으로 키워볼 생각을 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종합광고대행사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며 보니, 영상 제작업체인데도 장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거나, 하청에 재하청을 주는 곳이 많더라고요. 또 하루 이틀 안에 끝날 일도 일부러 몇 주라 속여, 가격 거품도 심했습니다. 일반인들은 영상 제작을 잘 모르다 보니 업체가 부풀린 가격에도 바가지를 쓸 때가 많아요.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으로 직접 영상 사업에 뛰어들어야겠다고 결심했죠. 최근에 네이버가 동영상 콘텐츠 강화에 나섰는데, 앞으로도 영상은 트렌드를 이끄는 산업이 될 것이라 봅니다. 
 
종합광고대행사와 쇼핑몰 운영 경험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저희의 큰 강점은 사람들이 보는 ‘영상’을 만든다는 점이에요. 쇼핑몰을 운영하며 아무리 좋은 제품과 사진이 있어도 사람들이 보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어요. 영상도 마찬가지예요. 예술적으로 잘 만든 영상이라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소용없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희는 영상제작 후, 컨설팅을 함께 해드려요. 어떤 채널에 어떻게 홍보할지 알려드리며 완성된 영상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촬영 원본데이터와 자막을 제거한 클린본 영상을 제공합니다. 
 
현재 유명 엔터테인먼트 포토그래퍼, 방송국 영상제작 편집 등 다년간의 경력을 보유한 실력이 있는 6명의 친구와 함께 영상을 만들고 있어요. MBC 스포츠 플러스 배틀 필드 FC 제작기획운영을 총괄했으며, 얼마 전에 충청남도 김지철 교육감님의 sns광고마케팅을 총괄하여 홍보영상 제작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지금은 곧 오픈 예정인 ‘도전과 나눔’이 진행하는 기부 플랫폼 ‘쇼퍼’에 등장할 연사들의 강연 영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시네요. 고객들이 주로 요청하는 영상은 어떤 것들인가요.  
 
기업을 홍보하는 영상 제작을 많이 하는데 그 중 인터뷰 영상을 많이 제작합니다. 인터뷰 영상은 기업의 가치와 철학이 나타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홍보 영상이라고 꼭 화려한 복지만을 내세우는 겉치레 일 필요는 없어요. 기업 고유의 철학을 드러낼 수 있는 솔직함이 좋습니다. 굳이 단점을 부각하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가짜는 오래갈 수 없다는 게 저의 지론입니다. 인터뷰 영상에서 드러나는 기업철학은 조직가치에 맞는 직원을 찾아 나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대표님이 생각하는 좋은 영상은 무엇인가요 
 
영상의 주체가 제품이든 서비스이든, 브랜드의 철학과 컨셉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에요. 쉽고 명확한 컨셉으로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알 수 있도록 해줘야 해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에서 활약하는 유튜버들이 뜬 이유도 이와 같아요. 기술적인 화려함보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실체적인 정보, 즉 콘텐츠에 대한 본질적인 접근이 사람들이 인정하게 만드는 거예요.    
 
명확한 컨셉을 담아 브랜드 영상을 제작하면, 매출이 상승할까요?
 
홍보영상 제작을 하면 매출이 상승한다고 말하면 이른바 ‘사짜’죠.(웃음) 매출 상승 같은 극적인 효과를 바라기보다 기업이 표현하려고 하는 것들을 소비자가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에 우선 충실해야 합니다. 상품이라면, 상품실체를 보여주는 것이죠. 앞서 말씀드렸듯 유튜버들이 뜬 이유는 콘텐츠에 대한 본질적인 부분에 먼저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만족한 사례가 궁금해요.
 
현재 종합광고대행을 맡은 ‘아름다운 정원 화수목’인데요. 충남 천안에 있는 민간정원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곳이었어요. 수목원에서 진행하는 별빛 축제영상을 담아 페이스북을 통해 홍보했는데 50만 이상이 클릭했어요. 천안 인구가 약 50만 명인데, 페이스북 영상을 클릭한 사람이 50만 이상이면 소위 ‘대박’이죠. 접근성이 안 좋아 방문객이 많지 않던 곳이었는데, 홍보 영상 후 방문객이 늘어 고객사가 무척 좋아했습니다. 페이스북 영상 덕에 최근 치른 결혼식은 고객사가 운영하는 가든 컨벤션에서 무료로 진행했답니다.        
 
결국 좋은 영상이 고객들을 이끌었네요. 비결이 무엇인가요. 
 
영상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사전 콘셉트 회의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둡니다. 본질적으로 가진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다시 기획하는 부분이 더욱 중요하거든요. 회의하며 대표님, 직원들, 그리고 저희가 생각하는 방향을 맞춰가요. 그래야 고객사도 불만이 없고,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 집단지성의 힘을 빌려요. 개인의 힘이 아무리 뛰어나도 모든 걸 다 해결할 수 없으니까요.국내 및 해외 사례부터 찾아볼 수 있는 자료를 모두 살펴보고, 좋은 사례들은 영상 기획에 맞게끔 재편집할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삼습니다.   
 
제이퍼스트의 차기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스갯소리로 우주정복이라고 하는데요. 단순히 웃기려고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 부분보다 전체를 본다는 뜻이에요. 영상이라고 한정 짓기보다 유행을 넘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영상을 넘어 경쟁사들도 감탄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게 목표입니다. 외주 서비스 연결 플랫폼인 캐스팅엔처럼 영상을 통해 기업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습니다.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5자토크 부탁 드려요. 
# 다섯자 토크. 우리 회사는 ‘사람이전부’이다.
사업을 하며 만난 고객, 파트너사 등 모든 사람과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제이퍼스트를 이어나가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인기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