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이란?

기업이 근로자에게 1년간(1.1~12.31) 지급한 총 급여액에 대하여 세법에 따라 근로소득 세액을 계산한 후에,  매월 급여 지급할 때 원천 징수하여 납부한 1년간 세액과 비교 정산하여 과다 징수한 세금은 환급하고 과소 징수한 세금은 추가 징수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보통은 회사에서 직접 진행하던 임직원의 연말정산 업무를 외부의 전문기관에 대행하게 함으로써 매년 초 일시적인 업무의 과중함을 줄이고 변화되는 세법에도 신속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복잡하고 자주 바뀌는 세법의 특성 및 13월의 급여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환급액을 기대하는 임직원의 관심이 높습니다. 이에 비해 중소기업 급여 담당자의 연말정산 업무는 여간 골치 아픈게 아닙니다.

이처럼,  매년 초 한꺼번에 업무가 집중되자 불필요한 시간이 낭비되거나 공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말정산 대행 서비스 이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대행,
연말 연초에 집중되는 과중한 업무 부담을 줄이고, 세법에 맞는 정확한 연말정산 대행이 목적입니다, 비 핵심 인력에 대한
인건비 절감이나 임직원의 만족도 증대 등도 간접적인 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더욱이 세법이 개정되었을 경우 신속하고 정확한 반영으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수정신고, 오류 정정 등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대행 고려 사항,
통상적으로 2월 급여에 반영하여 임직원에게 정산금액을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고객사마다 급여 지급일이 많이 다릅니다. 특히, 급여 지급일이 빠른 회사일수록 연말정산 대행사 선정 및 정산 작업이 빨리 진행되어야 합니다.

보통 연말정산 아웃소싱 도입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객사의 급여 지급일 및 정산금액 반영 일정 등을 고려하여 가급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미리미리 아웃소싱 의사결정 및 견적 비교 조사 등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말정산 프로세스 ]

 

연말정산 대행 시세 정보,
최근에 연말정산의 간소화 및 대행 기관 간 경쟁의 심화로 인하여 대행료는 지속적으로 내려가는 추세이고, 보통 연말정산 아웃소싱 대행 수수료 제안가격은 대상 인원 1인당 단가로 이루어집니다.

서비스 범위 및 대상 인원수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1인당 수수료는 5,000~10,000원에서 결정됩니다. 대기업의 경우는 대상 인원이 많기 때문에 1인당 5,000~6,000원에도 가능하겠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조금 높게 예상하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10인 미만의 경우는 인원수 관계없이 기본 최저 수수료로 10만 원 정도 예상하여야 합니다.

다만, 모든 아웃소싱 대행 기관 선정에 해당되는 일반적인 내용입니다만, 최저가만이 능사가 아니므로 대행 기관의 규모 및 자체 전산 시스템의 보유 여부 그리고 견실함과 배정되는 담당자의 경력과 경험까지 확인해서 종합적으로 판단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적부터 계약까지 한 번에 진행! 또는 견적부터 계약까지 모두 다 생략!
소싱플랫폼 캐스팅엔에서는 입찰형 비교견적을 통해 최적의 연말정산 업체를 누구보다 빠르게 만날 수 있어요. 업무마켓 캐스팅엔에서는 비교견적 없이 검증된 전문업체의 상품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바로 구매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