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견적금액 주요 항목 용어 설명

구분

내용

재료비(자재비)

•직접재료비 및 간접재료비로 구성됩니다.

•재료비 : 재료량 * 단위당가격

 1) 직접재료비 : 공사목적물의 실체를 형성하는 물품의 가치
 2) 간접재료비 : 공사목적물의 실체를 형성하지는 않으나 공사에 보조적으로 소비되는 물품의 가치

노무비(인건비)

•노무비 (인건비) 업무량 * 단위당가격

1)직접노무비 : 공사목적물을 완성하기 위해서 직접 작업에 종사사는 노무자에 의하여 제공되는 노동력의 대가로서 기본급, 제수당, 상여금, 퇴직급여충당금의 합계약으로 합니다.

2)간접노무비 : 공사목적물을 완성하기 위새 보조작업에 종사하는 노무자, 현장감독자 등의 기본급, 제수당,상여금, 퇴직충담금의 합계액

경비

•공사의 시공을 위하여 소요되는 공사원가 중 재료비, 노무비를 제외한 원가를 말하며, 기업의 유지를 위한 관리활동부문에서 발생하는 일반관리비와 구분됩니다.

 

2. 공사자재 용어해설

  1) 유리

판유리

무늬유리

망입유리

색유리

실내건축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유리로 일명 ‘맑은 유리’ 또는 ‘투명유리’라고 하며, 표면의 광택이 우수하고 표면 굴곡이 없어 상의 일그리짐이 나타나지 않는다. 주로 두께는 5mm, 6mm, 8mm, 10mm, 12mm, 15mm로 생산된다.

 고온의 액체상태 유리를 무늬가 찍혀 있는 두개의 롤러사이에 넣어 판으로 성형하여 만든 것으로 무늬에 의한 표면의 질감에 따라 시선 차단 효과가 있다. 과다한 빛의 투과를 조절해주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하여 주로 칸막이, 용실 가구의 유리문짝 등에 주로 사용된다.

유리 안에 금속 철망이 삽입된 판유리를 말하며, 유리사이에 철망이 삽입되어 있어 충격에 강하면, 파손위험이 적고 파손되더라도 유리조각들이 금속망에 그대로 붙어 있어 인명을 보호해주어, 방화구역, 외부침입방지를 위한 공간에 많이 사용된다 있습니다.

색조가 들어간 열선흡수 판유리로, 여름철에는 태양복사열을 알맞게 차단해주고, 겨율철에는 유리 자체의 온도가 높아져 실내온도를 보호하는 특징이 있어, 매장의 쇼윈도와 같은 햇빛조절 및 프라이버시 보호가 요구되는 곳에 주로 사용된다.

 

 

2) 타일

세라믹 타일

도기질 타일

자기질 타일

석기질 타일

건축재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타일입니다.

구워서 만든다고 하여 세라믹 타일이라고 부르는데 세라믹 타일은 소지에 따라 도기질, 자기질, 석기질 등으로 나뉩니다.

굽는 온도가 낯아 강도가 약하고 흡수율이 높아 주로 내부벽체용으로 사용됩니다. 타일 본체는 보통 황토색을 띠고 있으며, 제조가 쉬어 단가가 낮고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굽는 온도가 높아 강도가 강하고 흡수율이 낮아 주로 바닥이나 외장 타일로 사용됩니다. 타일 표면과 내부가 도일한 풀바디로 마모에도 티가 잘 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벌구이를 하지 않고 한번에 구어낸 타일로 자기질 타일과 도기질 타일의 중간쯤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색에 투광성은 없으며, 도기질 타일보다 다양한 색상을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미적인 부분보다는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3) 벽지

실크(PVC)벽지

합지

종이 위 표현에 PVC 코팅을 한 벽지로, 오염물질을 물걸레로 지울 수 있는 등 내구성이 뛰어나고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음매가 없이 맞댐시공 한다

종이로 만든 벽지로 질감과 색감이 실크벽지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으며, 5~10mm 겹침시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