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편에 이어, 성공적인 외주를 위한 IT 소싱 가이드 제 2편을 소개합니다. 외주 의뢰를 하기 전 회사 내부에서 무엇을 의논하고 외주를 하기로 정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개인 프리랜서와 할지, 또는 전문업체와 할지 확신이 안 설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IT는 변수가 많은 분야입니다. 다른 외주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구성원이 개입되어 일하기 때문에 외주를 의뢰하기 전, 더 많이 알수록 비용과 시간의 절감, 그리고 결과물의 높은 완성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뢰 대상의 실적을 확인하고, 이전 결과물 확인 그리고 문제가 생길 때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등 미리 알면 그 변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번 2편에서는 진짜 개발 전문가 (개인 또는 단체)를 찾는 꿀팁과 커뮤니케이션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 

 

전문가 선정: 프리랜서 VS. 업체 

 

 

전문가를 선정 할때는 아래를 먼저 질문하세요.

 

철저하게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최고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하나하나, 제작을 위한 모든 요소 성공적인 외주 프로젝트를 위해 체크하셔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는 빠르고, 즐겁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성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꿀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Explain.

이건 어쩌면 나만의 과업이라 나만 알 수 있어요. 그러니까 모든 팀에 큰 그림(아이디어)을 설명해주세요!

Review the pricing.

비용 검토, 전문 분야별/업체/프리랜서별 가격 모델은 찾으세요. 가장 알맞고, 현재 시점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걸로!

Describe expectations.

회사의 내부 팀과 외부 전문업체와 계속 무엇을 기대하는지 설명해주세요. 어떤 결과를 예상하는지, 그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끊임 없이 소통해보세요.

Share ideas.

프로젝트의 완벽한 계획, 기획이 없어도 괜찮아요. 단순한 러프여도 괜찮아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개발자 또는 전문가와 계속 의논하면서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세요. 아이디어 공유를 계속 하다보면, 러프한 무언가는 기획서와 실제 세부 플랜이 될 거예요.

Ask questions.

디테일한 부분에 대해 묻고 논의하는 걸 주저하지 마세요. - 개발자, 퍼블리셔, 기획자, 프로젝트 매니저 등 내부/외부 관계 없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묻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IT 소싱 상세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