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문업체 소싱플랫폼 캐스팅엔입니다.

앱개발, 같은 기획안이어도 업체마다 어플개발비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견적서들을 비교하려고 해도 전문가가 아니라면 어떤 내용인지 이해하기 쉽지 않아요. 견적서마다 어플개발비용이 차이나는 이유, 견적산정 기준과 세부 항목에 대한 정의를 설명해 드릴게요. 캐스팅엔에서 실제 제공한 비교견적서를 살펴보면서 하나하나 짚어 보려고 합니다.

 

견적서에는 어떤 항목이 있나요?

 

 

어플개발비용은 크게 인건비와 제경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건비란 흔히 쓰이는 의미 그대로 피고용자의 노무에 대한 대가 또는 노무와 관련하여 지급되는 일체의 경비를 의미합니다. 제경비란 사업자의 행정운영을 위한 간접경비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경비란?

(일반적으로 : 직접인건비*110% ~ 120%) 산정
직접비(직접인건비와 직접 경비)에 포함되지 아니하고 소프트웨어 사업자의 행정운영을 위한 기획, 경영, 총무 분야 등에서 발생하는 간접 경비로서 임원, 서무, 경리직원 등의 급여, 사무실비, 사무용 소모품비, 비품비, 기계기구의 수선 및 상각비, 통신 운반비, 회의비, 공과금, 운영 활동 비용 등을 포함 합니다.

 

인건비에는 어떤 항목들이 포함되나요?

업무 영역에 따라 PM, UX/UI 디자인, 퍼블리싱, Front-end 개발, Back-end 개발, QA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정의와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M
크게 프로젝트 기획과 어플리케이션 기획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기획의 경우 아이디어 정리, 시나리오 정리, 기능리스트 작성, 인원구성 등의 업무를 수행해요. 기획자의 인건비 차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 디자이너 등 협업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플리케이션을 기획하는 경우 화면 플로우차트를 정의 하거나 와이어프레임(화면정의서), 상세 기능 리스트를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2. UX/UI 디자인
UX디자인은 성공적인 앱을 위한 최상의 시나리오를 염두해 이를 이끌어내기 위해 앱 와이어 프레이밍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도 해요. UI 디자인의 경우 스타일 가이드 설정을 통해 랜더링된 앱 화면 구성을 디자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퍼블리싱
퍼블리싱은 웹/앱을 제작할 때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을 표준성과 접근성에 부합하도록 재정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네이티브 앱과 하이브리드 앱의 경우 각 플랫폼 별로 디자인 가이드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구분하는 것이 중요해요.

4. Front-End 개발
웹/앱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부분에 대한 개발을 Front-End라고 불러요. 개발 후 관리와 유지 보수까지를 포함합니다.

5. Back-End 개발
Back-End는 서버,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 베이스로 구성되며, 백엔드 개발자는 이러한 구성요소들이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만들고 유지하는 업무를 합니다.

6. QA
앱개발에서의 품질보증은 어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보통 단위 테스트, 3자 테스트, 통합 테스트, 사용자 테스트로 네 가지로 구분됩니다.

 

 

업무구분

직무

정의

PM/Planner

총괄관리/기획

프로젝트기획,어플리케이션 기획으로 구분

아이디어 정리,시나리오 정리, 기능리스트 작성, 인원 구성 등의 업무 수행

UI/UX 디자인

Design

앱 와이어 프레이밍 구축하여 이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입도 제작해 보아야 함

UI의 경우 스타일 가이드 설정을 통해 랜더링된 앱 화면 구성을 디자인

퍼블리싱

Publish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을 표준성과 접근성에 부합하도록 재정리하는 것

Front-end 개발

Develop

어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부분에 대한 개발, 관리, 유지 보수를 하는 것

Back-end 개발

Develop

서버,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며 백엔드 개발자는 이러한 구성요소들이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만들고 유지하는 업무를 함

QA

QA

품질보증은 어플리케이션 테스트를 통해 진행되며 단위테스트, 3자테스트, 통합테스트, 사용자테스트로 구분됨

 

견적서는 어떻게 확인하면 되나요?

어플개발비용 견적서의 기본 구성 항목인 인건비와 제경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개념들이 견적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캐스팅엔에서 실제 제공된 앱개발 비교견적서입니다. 총 4개의 개발사에서 견적을 제출하였고, 가장 저렴한 견적금액은 5천만원 가장 높은 금액은 7천만원이었습니다.
(캐스팅엔 고객에게 실제 제공되었던 비교견적서이기 때문에 견적 항목별 세부 금액은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각 항목별로 견적금액을 비교해보면, 업체마다 어떤 부분에 비중을 두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또, 과하게 견적이 책정된 부분은 없는지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크게는 인건비와 제경비로 나눌 수 있고 인건비는 세부적으로 PM/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Android/iOS, Native/Hybrid, Front-End/Back-End, 기능개발), QA로 구성되어 있어요. 추가로 유지보수, 기업마진, 기술료, 부가세, 할인금액의 항목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항목 외에 Android/iOS 개발과 Native/Hybrid 개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어있는데요. 이것들은 앱개발 방식에 관한 내용이에요. 앱개발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에 따라서도 견적 금액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ndroid와 iOS 개발의 차이점과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하다면 안드로이드 앱 개발 vs iOS 앱 개발 차이점(링크 클릭하면 이동),  안드로이드 앱 개발 vs iOS 앱 개발 2탄 아티클을 참고해주세요. 

네이티브앱, 하이브리드앱, 웹앱에 대해 궁금하다면 네이티브앱 vs 모바일웹앱 vs 하이브리드앱, 어떤 걸로 개발하지?(링크 클릭하면 이동) 콘텐츠를 참고 해 보시면 좋을겁니다.

 

앱개발 견적과 구매를 쉽게, 비교견적까지 한번에! 캐스팅엔!

어플개발견적 차이가 나는 이유, 아직 아리송하더라도 너무 걱정 마세요. 캐스팅엔에 앱개발을 의뢰하면, IT 전문 소싱 디렉터가 프로젝트 내용을 정리하여 과업 정의를 도와드리고 이를 바탕으로 검증된 전문 개발사를 AI 매칭해 드려요. 매칭된 전문 개발사들의 견적을 한번에 비교해드리고, 비용에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와 각 업체의 장단점 등을 코멘트로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