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안녕하세요. 업무마켓 캐스팅엔입니다.

이미지 출처: 잔디 블로그

 

기업과 직장인들이 쉽고 빠르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소싱 플랫폼 캐스팅엔입니다.
지난번 비대면 업무 기업 필수 솔루션 1탄: 솔루션에 이어서 비대면 업무 기업 솔루션 2탄인 협업툴을 다루려합니다.

현재 국내 기업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협업 툴로는 네이버웍스, 노션, 잔디, 슬랙 등이 있습니다. 캐스팅엔의 경우도 그룹웨어, 잔디, 노션을 업무 기본 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메신저를 중심으로 협업툴의 개요(정의 및 특징)와 종류 그리고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협업툴이란?

협업툴 특징
: 커뮤니케이션 툴이 무엇인지에 따라 성격이 나뉨, 국내의 경우 전자결재라는 고유의 업무처리 기능이 포함된 협업툴을 그룹웨어로 부르며, 해외는 전자결재 없이 협업 성격에 따라 위와 같이 구분합니다.

오늘의 아티클에서는 크게 기업 메신저, 원페이지, 프로젝트 관리, 통합 협업 플랫폼의 4가지로 분류하겠습니다. 

 

1) 기업 메신저

특징 

 

 

① 웍스모바일 라인웍스

 

 

② 토스랩 잔디

 

③ Slack Technologies 슬랙

 

 

 

④ Microsoft Teams (팀즈)

 

 

 

 

⑤ Cisco Webex Teams 웹엑스 팀즈 

 

 

 


2) 프로젝트 관리 기반

프로젝트 관리 기반의 대표 협업툴은 아래 5가지입니다. 

플로우, 아사나, 트렐로, 먼데이닷컴, Smartsheet, 테스크월드

 

 

3) 원페이지 

원페이지는 이름 그대로 원페이지 협업툴입니다. 메신저라서 빠른 커뮤니케이션은 장점도 있지만 바로바로 지나가서 놓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내용을 같은 공간에서 문서로 정리하고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는 보다 정적인 업무에는 적합하지 않을 경우 슬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대안 협업툴입니다.  대표적인 협업툴은 아래와 같습니다.   

콜라비, 노션, 드롭박스, 페이퍼, 클릭업, 뉴클리노

기타:  슬라이트, 베이스캠프, 코다 

<캐스팅엔 노션 페이지 화면>

 

 

4) 통합 협업 플랫폼

전자결재 빼고 모든 기능이 있는 협업 플랫폼은 아래와 같습니다.  

엔에이치엔 두레이, 카카오 아지트, 타이거 컴퍼니, 티그리스, Google G-Suite, Facebook Workplace 

 

이번 협업 툴 편에서는 기업 메저를 중심으로 협업 툴을 4개의 종류: 기업 메신저, 프로젝트 관리 기반, 원페이지, 통합 플랫폼으로 나눠 알아봤습니다.
협업툴은 이제 좁은 집에서 일을 할 수 있는 필수품입니다. 모든 기업에서는 그룹웨어와 협업툴과 같은 솔루션을 구축하거나 구입하여 클라우드형으로 사용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는 협업툴은, 비대면 업무를 위해 필수입니다. 본 콘텐츠에서 언급된 협업툴 외에도 많은 협업툴이 있습니다.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고, 클라우드와 구축형 또는 협업툴의 종류 역시 기업의 규모와 업종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모두가 다 잘 쓴다고 해서 우리 기업에도 맞는 툴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솔루션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담당자 입장에서는 선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럴 때는 솔루션, 그룹웨어, 협업툴 전문가와 먼저 상담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어렵고 번거로울수도 있지만, 언택트 시대의 솔루션(그룹웨어/협업툴)은 꼭 필요합니다. 협업툴도 캐스팅엔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