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업무마켓 캐스팅엔입니다. 

 

드디어 카카오에서 업무용 카카오톡인 '카카오워크'를 출시했습니다.

카카오 뿐만 아니라 많은 IT 솔루션 기업들은 2020년 한 해 코로나를 이기며 유난히 활약하고 있는데요. 이는 코로나 19를 계기로 업무의 디지털 혁신이 급격하게 일어나고, 비대면·비접촉 업무 환경 구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글로벌 기업을 필두로 한 기업용 원격근무 솔루션, 협업 툴, 화상회의, 클라우드, 그룹웨어 보급량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일터는 AI, 클라우드, 5G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토대로 조직 구성원의 디지털 혁신 역량이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국내 기업의 86% 이상, 코로나 19 영향으로 올해 기술 로드맵을 조정했거나 조정할 예정"

"디지털 혁신 기술이 확장되고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기업이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IT 활용 역량을 배양해야 한다"

<시장조사업체 한국 IDC>

캐스팅엔 IT소싱팀은 비대면 업무에 필수인 기업 솔루션, 그룹웨어협업툴에 대해 1탄과 2탄으로 나눠 다루려고 합니다. 처음 편은 그룹웨어의 개요와 특징과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룹웨어 역사

 

주요 기능

 

시장 점유율

그룹웨어 시장점유율

이미지 출처: THE RESEARCH COMPANY, 그룹웨어 시장 점유율 조사 보고서(2019)

 


2019년 4월30일에 발표된 국내 중견/중소기업 이하 그룹웨어 시장 점유율 보고서를 참고했습니다.

앞서 특징에서 말했듯이 대기업은 대부분 자체 개발 혹은 구축형인데요. 가비아 하이웍스가 27.3%로 압도적 1위이며, 이하 솔루션들의 시장 점유율 차이는 크지 않은 편입니다.

전통적인 그룹웨어 제공 기업은 구축형을 기반으로 대기업, 공공기관 위주의 비즈니스를 전개해 왔으며, 위 시장점유율 차트에 언급된 기업들은 주로 클라우드형의 일반 기업형 그룹웨어를 제공하는 곳들입니다.

올해는 많은 국내 강소기업의 활약도 컸기 때문에 2020년 그룹웨어 시장 점유율은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