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만든 어플 하나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잘 팔린다?! 다른 분야에 비해 모바일 앱은 로컬의 경계가 무의미한 편인데요. 우리가 흔히 즐겨 쓰는 앱은 국내 어플 뿐만 아니라 해외 어플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미 유니콘 반열에 오른 국내 인기앱: 배달의 민족, 당근마켓  해외 인기앱:틱톡, 국내 앱인데 해외에서 더 인기인 블로(VLLO) 는 일상 속에서 문득 발견한 하나의 아이디어로 시작됐습니다. 이처럼 사소해 보이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앱 제작은 어떤 과정을 거쳐 출시 되는 걸까요? 

 

당근마켓

인기 중고마켓 어플 '당근마켓'

VLLO

인기 동영상 편집 어플 'VLLO'

전세계가 점점 더 모빌리티로 이동중이고, 어떤 방식으로든 모바일과 관련 없는 산업 및 비즈니스 영역은 거의 없는데요. 이를 반증하듯 매일 수 없는 앱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누구나 인기 앱을 만들고 싶지만, 인기 앱이 되는 과정이 결코 쉬울리는 없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앱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소개드리려 합니다. 무엇보다도 일상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앱으로 구체화 하는 과정을 조금만 숙지한다면, 어플 개발과 제작에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겁니다. 

1단계. 아이디어와 목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입니다. 모든 모바일 앱은 일상에서 지나칠 수 있는 순간에 시작됩니다. 모바일 앱 시장은 이미 상상할 수있는 모든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분명히, 앱 아이디어는 정말 뛰어나고 멋지고 숨이 멎을만큼 멋져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사용자에게 유용해야 합니다. 앱 아이디어가 훌륭하다면 개발 프로세스와 앱의 다른 모든 부분은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정의하십시오. 증강 현실 게임 Pokemon Go와 같은 독특한 앱은 처음에 거의 지지자가 없었다는 걸 잊지 마세요. 스냅쳇 Snapchat은 '그냥 또 다른 모바일 채팅'으로 처음 관심을 끌기 위해 애썼습니다. 그러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디어를 적절하게 설정하고 제시하세요.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모든 비즈니스 벤처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문제 해결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어플은 편리하고 유용해서 사람들이 가지고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모두가 지인, 친구를 만나거나 모임을 가질 때 인스타그램, 스냅쳇 또는 틱톡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생각해보세요. 다음은 앱 구축에 대해 물어봐야 할 사항입니다.

 

 

2단계.사용자 조사

누가 귀하의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모바일 앱을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타겟 고객을 식별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누가 사용하는지 2) 얼마나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지. 요점을 설명하기 위해 에어비앤비나 트립어드바이저와 같은 여행/레져 어플의 사용자는 누구일까요? 이들은 여행하고 밤에 머물기 위해 더 나은 장소를 찾고있는 사람들입니다. AirBnB의 경우 사람들은 주로 호텔에 지쳐 지역 사이트를 찾고 있습니다. 

앱 사용자 수는 얼마나 될까요? 예를 들어 메시징 앱 Viber를 생각해보세요. 바이버는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해외, 특히 영어권 국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국가에서 Viber를 쓰는 사람들은 원칙적으로 Skype의 이전 사용자입니다. 총 Viber 다운로드 수는 5 억 개가 넘었으며 그중 절반은 일일 활성 사용자입니다. 이와 같은 사용자 수 + 잠재 사용자 수의 조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쇼핑 앱 제작을 계획하고 있다면 현재 모든 고객을 측정하고 대체 모바일 쇼핑 솔루션을 찾는 잠재 고객을 추가합니다.

 

 

3/4단계.UX, 와이어 프레임, 백엔드

애플리케이션의 목표, 대상 고객 및 기능을 정의한 후 실제 앱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로 앱의 기능을 결정해야 합니다. 앱 전체의 탐색 흐름을 포함하여 기능 목록을 적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정보 아키텍처라고하며 가능한 모든 사용자 작업을 반영하는 체계입니다.

 

앱 와이어 프레임을 만드는 방법

앱에 대한 더 나은 개념적 이해를 위해 제품 와이어 프레임이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할 일은 미래 모바일 앱의 골격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보이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버튼, 팝업, 텍스트 필드 등 가능한 한 많은 세부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이어 프레임은 초기 단계에서 편집하고 수정할 수있는 대략적인 템플릿입니다.

추천하는 글로벌 와이버 프레임 도구입니다. 

  1. Axure 는 주로 웹 사이트, 특히 복잡한 기능이 포함 된 웹 사이트에 사용됩니다.
  2. Mockingbot 은 Axure보다 쉽고 사용이 빠르며 웹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합니다.
  3. Sketchapp 은 매우 상세한 와이어 프레임을 생성하는 그래픽 편집기입니다.
  4. Justinmind 는 모바일 앱 디자인을 시뮬레이션 할 수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5. 주로 간단한 앱 와이어 프레임을 위한 Balsamiq.

 

앱의 백엔드를 정의합니다.

와이어 프레임 및 앱 아키텍처 매핑 후에는 플랫폼과 도구 세트를 선택해야합니다. 기술 스탯, 프로그래밍 언어, 서비스와 같은 모든 옵션을 고려하십시오. 결정하십시오. 해당 글에서는 앱을 개발하는 방법은 대부분의 경우, 앱 구조 인 백엔드를 구축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백엔드를 개발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noSQL (MongoDB와 같은)을 사용하든 SQL 데이터베이스 (Postgre와 같은)를 사용하든 Ruby on Rails 및 NodeJS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습니다. 참고 : Washington Post, Bosch, Urban Outfitters, City of Chicago와 같은 브랜드 는 백엔드로 MongoDB 를 사용했습니다 . LinkedIn 및 Netflix와 같은 거대 기업은 Node.js에 백엔드를 구현했습니다.

 

 

5단계.디자인

앱 와이어 프레임 및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바일 앱 디자인 단계로 진행합니다. 디자인 개요는 거의 모든 사람들, 특히 우리 디자이너가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것입니다. 모든 질문에 대한 완전한 답변을 간략히 제공해야 합니다. 

앱을 개발할 각 모바일 플랫폼에 대해 별도의 디자인을 준비하세요. 각 플랫폼 (iOS, Android 또는 Symbian)은 특정 요소 집합을 의미하며 각각 시스템 별 머티리얼 디자인이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트렌드를 따라 앱 2.0 레벨을 빌드하는 방법에 도달하십시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Dribbble 및 Behance 와 같은 디자인 리소스를 지속적으로 확인 하여 영감을 얻고 트렌드를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Estimation 앱 프로젝트를 위한 디자인 샘플을 살펴보세요 .

 

 

6단계.개발 (코딩)

나만의 앱을 만들 계획 일 때 선택할 수있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코딩을 배우고 직접 앱을 만들거나 숙련 된 개발자 / 개발 회사를 고용하십시오. 물론 앱이 달성 할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은 외부 인력을 아웃소싱해서 앱 개발을 합니다. 잘 살펴 보면 회사에 필요한 어플을 만들어 줄 전문업체가 많이 있습니다.

개발 단계는 기획 이후 수행해야 할 중요한 단계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 (기획자 또는 고객사의 프로젝트 담당자)의 지시와 지침에 따라 개발자는 작업을 완료합니다. 그 후 품질 보증 엔지니어가 테스트합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모바일 앱 개발, 최종 제품 개선 및 정리에 상당한 역할을 합니다. 모든 버그를 제거해야 합니다.

 

 

7단계.테스팅

응용 프로그램이 단점과 버그 없이 잘 작동하고 사용 중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려면 베타 테스트를 놓칠 수 없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 앱이 완전하고 완벽하게 작동하며 출시할 준비가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유형의 사용자로부터 실제 피드백을 받아 사용성 흐름이나 가능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에는 외부 사용자 테스트가 포함됩니다. 즉, 제한된 사용자에게 앱의 베타 버전이 제공됩니다. 

베타 테스트의 장점 :

 

 

8단계.앱 출시

그래서 우리는“모바일 앱을 어떻게 만드나요?”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 8단계 앱 배포(출시)입니다! 앱 제작을 완성하고 시장 출시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제 모바일 앱 수락 및 확인에 대한 앱 스토어 및 마켓 플레이스의 특정 정책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정성적 앱 배포의 경우 다음 단계를 권장합니다.

  1. .apk 파일 (Android 용)  /  .ipa 파일 (iOS 용) 컴파일
  2. 앱이 설계된 모든 언어로 앱에 대한 간단한 공식 설명을 준비합니다.
  3. 로고, 앱 이미지, 스크린 샷, 비디오 프레젠테이션 등을 조합합니다.
  4. 앱 스토어에서 요구하는대로 적절한 연령 제한을 설정합니다.
  5. 앱 업로드 전, 앱 스토어에 제출할 필수 설문지 답변을 작성합니다.
  6.  

이렇게 '아이디어 하나를 어플로 제작까지' 앱 만드는 방법 8단계를 알아봤습니다. 모바일 앱 만들기, 간단해 보이면서 쉽지만은 않은 작업입니다. 시간과 인력, 그리고 비용의 문제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완성 후까지 제대로 된 과업 설정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앱 제작 전 아이디어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만 프로젝트의 완성도와 개발 이후 홍보, 마케팅 역시 고려하여 기획 역시 탄탄히 해야 합니다.

앱 개발은 아이디어와 개발자만 있으면 바로 뚝딱 되는 작업이 아닌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정말 잘하는 전문가를 찾아야 프로젝트가 어그러지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는 있는데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겠다면 먼저 10년 경력의 IT 전문가와 무료 상담부터 시작하세요. 과업을 정의한 뒤, 내 프로젝트, 내 회사에 적합한 앱 개발 전문 업체는 자동으로 AI 매칭됩니다. 지금 캐스팅엔을 만나 보세요.

이 글은 How to make an app in 10 steps 을 각색하여 참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