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온라인 쇼핑몰 제작 사이트
'온라인 쇼핑몰 제작', '온라인 쇼핑몰 만들기', '무료 쇼핑몰 사이트 제작' 등등으로 검색해 본 적 있으세요?
위와 같이 검색하면 혼자서도 충분하다- 쉽다- N분이면 된다라는 광고문구들을 흔히 접할 수 있어요. 쇼핑 비즈니스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쇼핑몰 사이트 또는 어플 제작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cafe24나 godomall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 개발' 솔루션 사이트들이 등장했는데요.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많이 알려진 건 윅스 (wix)나 6분만에 제작할 수 있다는 광고문구로 유명한 식스샵(sixshop)이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사이트들은 '무료'라고 쓰여있고, 그래서 '무료'로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게 하기도 합니다. '무료'라는 것이 과장광고 혹은 허위광고는 절대 아니에요! 온라인 쇼핑몰은 항상 '트렌드'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솔루션 사이트들이 제공하는 템플릿들만 활용해도 충분히 괜찮은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를 운영하다보면, 템플릿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다양한 개발이슈가 발생하기도 하고, 획일적이지 않은 자사 상황과 브랜드에 맞는 UI 구현이 필요하기도 하죠.
따라서 '무료'라는 반가운 글자를 덜컥 선택하기 보다는, '무료' 뒤에 숨어 있는 비용을 알기 위해 최근 '온라인 쇼핑몰' 트렌드부터 쇼핑몰 구축의 기본 단계와 비용까지 인지하고 계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아티클에서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 트렌드부터 쇼핑몰 구축의 기본 단계, 그리고 비용까지 간략하게 안내드릴 거에요 :)
최신 쇼핑몰의 경우 이미지를 간결하게 제작해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데 주력한다.
여백을 줘 답답한 느낌을 줄이고 카테고리도 단순화하는 추세다.
-서수정 디자인교과서 대표 `2019 카페24 온라인 비즈니스 페어` 중-
Simple is the best! 정보와 콘텐츠의 포화 때문일까요? 피로도 있는 이미지들이 연속 보다는 심플하게 상품 이미지만 보여주고 답답한 느낌을 최소화 하는 것이 트렌드라고 합니다. 피로도를 줄이고, 계속해서 스크롤하도록 유도한는 것이죠. 번쩍번쩍! 'Hot', '신상' 배너와 팝업이 자주 나타났던 쇼핑몰은 이제 모두 유행 지난 옛날 스타일이고 아래 예시 쇼핑몰들과 같이 미니멀리즘적인 깔끔한 쇼핑몰이 대세입니다.
심플 그 자체인 '생활공작소' 홈페이지
유이라 홈페이지 화면
디자인이 간결한 경우 다소 화면이 밋밋해 보이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와이드 디자인이 유행하고 있다.
쇼핑몰 디자인은 보통 가로 너비를 1000~1200px로 지정해 그 너비 안에서 디자인한다.
-서수정 디자인교과서 대표 `2019 카페24 온라인 비즈니스 페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