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엔의 초창기 멤버나 다름 없는 2016년부터 저희와 함께해 오신 서초크린 박동빈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3층 청소를 잘하면 4층에서도 전화가 오더라고요

실력이 최고의 광고 같아요.

안녕하세요. 2016년부터 캐스팅엔과 파트너쉽을 맺은 서초크린 박동빈입니다. 건물내부, 사무실, 병원, 상가, 영업매장, 전시장 등등 청소, 방역/소독, 그 외 모든 청소 업무를 하는 청소 업체입니다. 2016년 당시 아무런 연고도 없었는데 전화가 왔어요. 캐스팅엔에 여러 외주(소싱) 카테고리가 있고 '사무실 청소'도 추가하고 싶은데 잘 알지 못한다며 조언을 구하셨죠. 이곳 공덕 창업허브에 와서 설명을 드렸는데 그때 바로 파트너를 제안했고, 그이후 쭉 캐스팅엔의 파트너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 핸드폰 연락처에는 캐스팅엔 직원분들만 벌써 10명이예요 (웃음)

기업 전문 청소 업체, 서초크린은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서초크린은 오다가며 알게 된 사람들과 정이 들면서 함께 뭉친 거예요. 그리고 제가 총대를 맸죠(웃음). 실제로 각 청소 분야의 전문가이면서 거의 또래인 분들과 함께 하고 있어요. 이 일도 2012년부터 시작해서 만 9년 째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사무실 청소로 시작했지만 조금씩 성장하면서 현재는 에어컨 분해 세척이나 카펫 청소 등등 모든 분야의 청소를 다 하고 있답니다. 조금 더 잘해주고 조금 더 양보하자는 마인드로 하루하루 일하다보니 의리 있는 전문가들과 으쌰으쌰하며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어요.

그전에요? 대학에선 마케팅을 전공했지만 그 이후론 거의 장사나 개인사업만 했고 5~6년 정도 해외에서 호텔사업도 했어요. 평소에 잘하는 게 청소, 빨래, 설거지인데 아내가 한국에 들어와서 청소업을 하는 게 어떠겠냐라고 제안하고, 얘기 없이 면접도 잡았더라고요. 처음 일 배울 때는 손이 완전 고왔는데...곱다고 이 일이 맞지 않다고 얘기 많이 들었지만, 빗자루부터 잡고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했어요. 현재도 현장에 직접 나가서 청소하고 점검합니다. 단 한 번도 빠진 적이 없어요.

사무실청소전문가

 

고객 영업과 연결을 해주는 다리 역할을 해줘서 좋아요.

캐스팅엔과 어떻게 파트너십을 맺으셨나요?

캐스팅엔이랑 함께 계속 파트너쉽을 유지하는 건 일단 '신뢰'가 크고요. 초반부터 함께해서 그런지 남 같지 않고, 끈끈한 게 생겼죠. 그리고 거의 4년 동안 단 한 번도 신뢰가 깨지거나 문제점이 생기지 않았어요. 초기에는 고객사가 많지 않아서 매칭이 많이 되지 않았는데 최근 2년 동안은 청소 의뢰에 20번 정도 참여했어요. 갈수록 더 매칭과 선정에 있어서 세밀해지고 전문적이라는 게 느껴집니다.

저희 같은 소기업은 영업하기가 어려워요. 그런데 캐스팅엔은 소개 해주는 것을 포함해, '서초크린은 이런 일을 잘하고, 전문가 마인드로 일을 한다' 등등 저희 홍보를 대신해줍니다. 그리고 소싱 의뢰가 들어오면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정리해서 저희한테 전달하니까, 일하기가 훨씬 수월하죠.

대부분은 '사무실 청소 얼마일까요?'이렇게 먼저 물어보시거든요. 그런데 캐스팅엔을 통해 계약하는 고객님들은 사무실 청소를 예로 들자면 평수, 상태에 맞는 견적을 먼저 안내받으셨거든요. 그냥 아무나 무작위로 연결해주는 것이 아닌 서로에게 적합한 고객사와 전문업체를 연결(맞춤매칭)해주니 정말 좋죠. 보통 다른 B2B 청소 플랫폼은 특히 수요와 공급이 잘 안 맞기 때문에 무작위로 해주고, 연결만 해주면 끝이거든요. 그런데 캐스팅엔은 책임감을 가지고, 저희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미팅과 계약까지 함께해주니 더할나위 없죠. 다른 데는 매칭 실패, 미낙찰이 되도 비싼 수수료를 무조건 내야 하는데, 캐스팅은 또 그렇지가 않아서 정말 정직하게 일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020년 의뢰 리스트 일부 

코로나 시대, 소독/방역 힘들지만 이겨내야죠.

정말 정신 없는 한 해예요. 최근에는 불행하게도 코로나 때문에 캐스팅엔을 통해서 매칭된 업무는 소독, 방역이었어요. 이전에는 한 번도 방역 요청이 없었는데, 올해부터 정말 많이 들어옵니다. 저희 직원들과 저는 정말 철저하게 마스크를 쓰고, 거리두기 수칙을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어요. 여담이지만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아무리 먹고 싶은 게 있어도 사람이 많이 모이는 맛집은 절대 피하고 꼭 먹고 싶을 땐 포장해서 집에서 먹거나 배달 시켜 먹곤 합니다. 직원 한 명이라도, 우리 모두 다 이런 시기에 일하다가 감염되고 고객사에 피해를 줄 수 있으니까요. 일이 늘어서 기쁘고 행복한 게 아니라, 사실 언제나 걱정이 돼요. 직원들에게 항상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점 더 더워지는데 방호복, 마스크를 매번 쓰고 위험을 감수하며 열심히 일해주니까요.

많은 업체에서 소독방역을 하지만, 제대로 하는 데를 잘 알아보셔야 해요. 청소와는 달리 소독방역은 한 뒤 바로 티가 안 나잖아요?! 시간이 지나야, 따로 전문가를 통해 또 확인을 해야 진짜 잘했구나라는 걸 알 수가 있죠. 가끔 인가되지 않은 저가의 소독제를 사용하는 업체가 뉴스에 보도되기도 했는데... 사무실 방역을 의뢰하기 전에 꼭 어떤 업체고 어떻게 소독방역을 하는지 알아 보시길 추천드려요. 이제 마스크 쓰고 소독방역이 필수적이니 서로 조심하고, 이겨내야죠.

사무실소독방역업체코로나소독방역최근 작업한 사무실 소독방역

'진짜 전문가' 를 만났습니다

서초크린과 한 번도 계약하지 않은 업체는 많지만 한 번만 한 업체는 없다.

인터뷰를 하는 1시간 넘는 시간 동안 종종 고객사로부터 청소 요청 전화가 많이 왔었어요. 박동빈 대표님은 일을 정말 프로처럼 하시고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졌어요. 무엇보다도 캐스팅엔의 고객으로부터 컴플레인을 1개도 받지 않겠다고 초기에 약속하셨던 게 아직도 지켜지고 있다고 말씀하실 때, 전문가의 자신감과 자부심이 느껴졌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셔서 그런지, 다른 B2B 생활 서비스 매칭 플랫폼에 대해서 얘기도 많이 했었는데요. 청소 업계는 포화 상태라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가 어렵다하셨어요. 분야 관계없이 일 잘하는 진짜 전문업체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기회를 줄 수 있을지 저희 캐스팅엔에서 좀 더 치열하게 고민하겠습니다. 현재 4000여 개의 마케팅 · 인사 · 총무 · IT 전문업체가 캐스팅엔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파트너로서 최적의 공급사를 만나 비즈니스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캐스팅엔은 파트너사를 상시 모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