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괜찮은 인재들은 이 플랫폼을 통해 취업한다던데...

요즘 괜찮은 회사들은 다 이곳에 몰려있다던데...

취업 사이트, 즉 '잡포털'이라고 불리는 사이트들은 구직자와 구인자를 연결해주며, 대한민국 취업 시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잡**아, 사*인 등 몇 개의 사이트가 잠식했던 잡(Job) 플랫폼 시장에 신흥 강자들이 속출하고 있는데요.

열렬하게 구인구직 활동을 했던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취업 사이트는 물론이고 요즘 취업 시장에서 '핫'하게 등장한 신흥 플랫폼들은 점점 비중이 커지는 모바일 유저들에게 더욱 적합하게 서비스를 구축하고, 각각의 개성과 특징을 살려 경쟁력 있는 구인구직자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 인재 채용은 회사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애플社의 스티븐 잡스는 1995년 스미스소니언 협회(Smithsonian Institution) 강연을 통해 "맨해튼에서 택시를 탈 때, 최악의 택시 기사와 최고의 택시 기사 사이에 2배 정도 차이가 날겁니다. 최고의 택시기사는 목적지까지 15분이 걸린다면 최악의 택시기사는 30분 정도 필요할 겁니다. 최고의 요리사와 최악의 요리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세 배정도의 실력차가 있을 겁니다.

우리의 사업 분야에서도 최고의 인재와 최악의 인재 사이에는 백 배 혹은 그 이상의 차이가 납니다.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위대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사이에도 50배 혹은 25배의 거대하고 역동적인 분포가 존재합니다"라고 말하며 인재 채용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님은 "나는 탁월한 소양을 갖춘 인물을 채용합니다. 탁월한 소양이란 그 사람의 인품을 뜻하지요. 그런 사람에게 탁월한 교육을 베풀면 탁월한 삼성맨이 됩니다"라는 명언을 남기며 인재 채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전하 바 있습니다. 


고용률은 생산가능인구 중 취업자수의 비중으로 한 국가의 노동력 활용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적 고용지표로 불리는데요. 구인구직 플랫폼 들이 대한민국 고용룔을 높이는데 중요한 사다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취업인구를 늘려 대한민국 경제에 이바지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직무에 알맞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서 좋고, 구직자들은 직업을 찾고 커리어를 쌓을 수 있어서 좋고~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요즘 핫한 구인구직 플랫폼을 '캐스팅엔'이 소개해보겠습니다. 현재 구인구직자라면, 예비 구인구직자라면 끝까지 읽어보세요.

이력서를 올려놓으면 인사담당자가 연락하는 시스템, 원티드(Wanted)

(이미지 출처 : 원티드 홈페이지)

인공지능(AI) 기반의 커리어 플랫폼 기업 '원티드랩'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 채용 플랫폼 '원티드'는 요즘 구직자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곳인데요.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력서를 올려 놓으면, 인사담당자가 직접 연락을 하는 채용 방식입니다.

'추천'이라는 기능이 있어 지원할 때 지인의 추천/추천사를 함께 붙일 수 있고, 합격한 경우 보상금까지 지급하는 서비스가 이례적입니다. 무엇보다 원티드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네이버, 카카오, 우아한형제들, 야놀자, 토스 등 국내 IT와 스타트업 기업들,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위워크 등 해외 대형 기업 등 요즘 인기 있는 회사들이 채용 공고를 올리는 곳으로 유명한데요.

구직자들 사이에서는 '잡***, 사**'에는 없어도 원티드에는 있다고 말할 정도로 트렌디한 구인구직 성지로 꼽힙니다. 특히 IT 직군 인재풀이 좋다고 소문이 났으며, 개발자는 물론 디자이너, 마케터 등의 비즈니스 직군과 게임 직군들도 폭넓게 커버하고 있습니다. 현재 220만개 이상의 실시간 매칭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채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대만 5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고요. 직군별, 그리고 연차에 맞는 평균 연봉의 정보가 제공되며, 지원부터 합격 및 채용 유지까지의 데이터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티드랩은 이밖에도 프리랜서 매칭 전용 플랫폼인 '원티드 긱스(gigs)' 이용자의 커리어 성장을 위해 컨퍼런스 및 교육 등을 제공하는 구독서비스 '원티드플러스(Wanted+)' 42만개 기업의 연봉 정보를 제공하는 '크레딧잡(KREDIT JOB)' 기업에 스마트한 인사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커먼스페이(Commonspace)' 등 차별화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구직자의 경우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뿐 아니라 보상금까지 받을 수 있고요. 기업은 합격자 연봉에 비례해 채용 수수료를 지급하는 식입니다.

AI로 최고의 인재를 찾는다, 리멤버 커리어(Remember Career)


(이미지 출처 : 리멤버 홈페이지)

명함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정보를 입력·저장하는 무료 명함 관리 앱 '리멤버'에서 2019년 출시한 인재 스카우트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리멤버 커리어는 기업 인사 담당자나 헤드헌터가 직접 인재를 찾고 스카우트 제안을 보낼 수 있는데요. 검색 및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기업에 맞는 최적의 인재를 추천하는 식입니다.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해놓은 회원 수가 최근 80만 명을 돌파하고, 인재 스카우트 제안도 최근 누적 100만 건을 돌파하면서 요즘 핫한 구인구직 플랫폼으로 자리매감하고 있습니다. 특히 등록자 다수가 현업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가 또는 경력직으로 양질의 인력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HR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직무와 직급·연차 등 다양한 조건 검색을 제공하고 있어 맞춤형 제안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죠.

인재들의 경우 무료로 이력서를 올려놓을 수 있고, 구인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30일 무료로, 그 이후에는 유료로 인재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 채용과 해외 취업을 원한다면, 링크드인(Linked in)


(이미지 출처 : 링크드인 홈페이지)

일반적인 소셜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특정 업계 사람들이 구인 구직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동종 업계 사람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친목 위주의 소셜 네트워크라면, 링크드인은 본인의 스펙을 작성한 후 공유하는 일종의 구인 구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SNS 기능을 모두 다 갖추고 있어 편리하고, 글로벌 인재 채용과 글로벌 취업에 유리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북미나 유럽에서는 사람을 쉽게 구하기 어려운 직종, 업종의 인재풀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조건에 맞는 인재를 검색할 때 링크드인을 주로 사용하고, 그 사람의 스펙이나 평판을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가입자에게 적합한 기업을 제안하기도 하고, 원하는 기업을 북마크해놓으면 구인 소식이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이롭죠. 실제 유저들은 글로벌 인맥을 높이는데 링크드인만한 것이 없다고 극찬을 합니다. 무료 SNS 사이트이지만 조회 가능한 범위를 넓히거나 매달 정해진 프로필 수 제한 없이 이용하려면 유료인 링크드인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경력직·전문직·임원직 인재를 위한 채용 포털, 비즈니스피플(Business people)


(이미지 출처 : 비즈니스피플 홈페이지)

회사의 임원을 뽑을 때, 전문직 경력자로 취업을 하려고 할 때... 남들이 다 보는 취업 포털 사이트는 오히려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이럴 때 추천하는 비즈니스피플은 구직자에게는 직접 엄선한 좋은 채용 정보를, 인재를 찾는 기업과 헤드헌터에게는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좋은 인재풀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주요 대기업과 글로벌기업,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엄선된 경력직 채용 정보만을 제공하고요. 구직자는 프로필을 등록하면 1만명 이상의 인시담당자와 헤드헌터로부터 입사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와 헤드헌터가 프로필을 열람하고 1촌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프로필 등록은 물론이고, 후보자 서치부터 연락처 열람, 공고 등록, 채용 성사까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 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피플앤잡(Peoplenjob)


(이미지 출처 : 피플앤잡 홈페이지)

취업러들에게는 피플앤잡도 빼놓을 수 없는 구인구직사이트인데요. 구직자와 기업회원들을 위한 인력 정보를 쌍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의 장점은 외국계 기업 중심의 채용이 적극적으로 이뤄진다는 것인데요. 이력서를 국문이력서, 영문이력서, HTML이력서, 파일이력서 이렇게 4가지로 올릴 수 있습니다.

채용정보는 무료로 볼 수 있으나, 채용 정보가 프리미엄/일반으로 나뉘어져 있어 유료 회원이 되면 아무래도 더욱 양질의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1등 온라인 구인&구직시장, 잡코리아(Jobkorea)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홈페이지)

그래도 소개안하고 넘어가면 섭섭한 1세대 온라인 구인구직 사이트 잡코리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국내 온라인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시장에서 꾸준히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잡코리아는 정보도 많지만 기업들의 광고도 많이 접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채용 시장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아르바이트)으로 구분돼 있는데, 잡코리아는 정규직 구인구직이 이뤄지는 사이트라면, 아르바이트 채용 사이트인 '알바몬'과 게임 분야 취업 전문사이트인 '게임잡'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잡코리아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취준생에게 도움이 되는 NCS, 적성검사, 자기소개서, 기업분석, 채용설명회와 같은 무료 콘텐츠가 많다는 것입니다. 또한, 1000대 기업 공채 일정과 신입&인턴 공고들이 잘 정리돼 있어 처음 취업을 하려는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경력자라면 더 유리한, 사람인(Saramin)

(이미지 출처 : 사람인 홈페이지)

잡코리아와 비슷한 구인구직 사이트이지만, 경력자나 이직을 원하는 이들에게 더욱 유용한 사이트라 평가되고 있습니다. 사람인에 이력서를 올려놓으면 여러 회사의 채용담당자나 헤드헌터들에게 적합한 포지션을 제안받을 수 있고, 내게 맞는 맞춤 채용 공고를 통해 큐레이션된 매칭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맞춤법 교정, 글자수세기, 직무 인터뷰, HR매거진, 연봉계산기, 학점 변환 등 구직자들을 배려한 다양한 서비스가 있고, 각종 서류들의 서식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유익합니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취업 정보 사이트, 워크넷(Worknet)

(이미지 출처 : 워크넷 홈페이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취업 정보 사이트로 진로 탐색과 구직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구인구직 채용 정보는 물론이고 각종 심리 검사, 적성 검사들을 통해 진로를 탐색할 수 있고, 직업에 대한 객관적이고 자세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국가 기관에서 운영하는 만큼 국가에서 진행하는 각종 직업 훈련 정보들, 고용 복지 정보와 혜택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어 취준생들이 신임하고 있습니다.


취업 콘텐츠가 풍부한, 캐치(Catch)


(이미지 출처 : 캐치 홈페이지)

입시 전문 온라인 사이트, 진학사에서 운영하는 취업 정보 사이트로 '잡플래닛'처럼 기업에 대한 평판과 내부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현직자 인터뷰 영상은 블라인드 형식과 채용 공고 소개 형식으로 볼 수 있고, 주로 공기업과 대기업을 위주로 한 콘텐츠가 많습니다. 채용 공고는 기본이고 조직&직무 검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에 대한 정보가 취업 노하우 등의 콘텐츠도 마련돼 있습니다. 또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이나 행사, 취업 컨설팅, 채용 박람회 등의 정보도 볼 수 있어요.


지금까지 구인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플랫폼과 온라인 사이트 등을 소개했는데요. 취업 혹은 이직을 원하는 분들, 좋은 인재를 구하고 싶은 기업에게 나침반이 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회사에서 일하는 것, 좋은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여러분의 삶을, 기업의 성패를 좌지우지할 수 있습니다. 좋은 회사, 좋은 인재를 만나는 지름길, 구인구직 사이트의 각 특징과 개성을 파악해 현명한 선택이 되시길, 캐스팅엔이 적극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