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이 COVID-19 이후 사무실 공간에서 안전하다고 느끼도록 하는 방법

<사진 제공 : Lebel & Bouliane의 Adrien Williams>

 

COVID-19 코로나
우리가 일하는 법과 일하는 장소를 바꾸고, 각 비즈니스가 유연한 업무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중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일하는 방식과 우리가 알고있는 사무실 레이아웃에 대한 미래를 다시 생각하게함으로써 우리의 직장 생활을 뒤집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우리는 일상에서도 일터에서도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럴 때, 더욱 더 유연하게 유동적으로 수용하고 적응해야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반 년 넘게 코로나 펜데믹이 지속되자 어느새 우리는 사무실이 아닌 자택에서 일을 하거나, 오픈형 오피스보다 개인 공간이 있는 폐쇄형 오피스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좁고 밀폐된 회의실에서 여럿이 회의를 하는 것이 아닌 Zoom 과 같은 화상채팅 툴을 이용해서 여럿이 미팅을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라는 용어가 나오면서 우리는 훗날 사무실 임대료를 내면서 한 공간에서 다같이 일하는 그림은 점점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했는데요. 언택트 업무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서 그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우리의 사무실 공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급변하는 사무실, 워크플레이스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일찍 느끼고 어떤 공간에서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회사 내에서는 사회적 거리를 두면서 깨끗하고 효율적인 작업 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합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에서 안타깝게도 이 시기가 더 오래 갈 수도 있고, 3단계 역시 대비해야 합니다. 경영진이라면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도 직원들이 걱정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사무실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철저한 소독과 방역은 역시 필수이고요.

직원들이 사무실에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방법,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6가지 오피스 디자인 트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일하는 공간에서 최우선 사항은 물리적 거리

: 새로운 레이아웃과 투자해야 할 것 

 

많은 사무실이 직면하게 될 과제는 워크스테이션 사이의 거리를 2m 이상 (6 피트) 확보하는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기본적으로 거리두기를 2m로 명시하는데 이를 지키지 않는 회사가 많습니다. 지침이 아니더라도 직원은 회사 측에서 사무실 내에 내 책상 사이 사이 사회적 거리를 둘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을 제공하면 코로나 감염에 걸릴까봐 걱정하는 대신 결과물에 집중할 것입니다. 최우선순위는 언제나 직원들의 불안감 해소입니다.  

사무실 책상은 주로 우리의 기술 (전화, 컴퓨터, 프린터, 팩스)이 구식이되거나 축소 되었기 때문에 수년에 걸쳐 축소되었습니다. 적절한 사회적 거리 경계를 만들기 위해 책상의 크기를 늘릴 것인가, 아니면 책상 사이에 더 많은 여유 공간을 제공 할 것인가, 궁극적으로 이것은 각 비즈니스에 달려 있습니다. 최근 많은 가구 회사들이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완전 차단된 개인용 책상 모델을 내놓고 있습니다. 변화된 시대에 변화된 책상 기능이 필요합니다. 

과거에 개방형 레이아웃에 의존했던 기업은 여러 작업자 (특히 유연한 근무 일정에 있고 사무실에 일주일 또는 한 달에 몇 번만 근무하는 사람들)를 위해 대형 테이블을 계속 함께 사용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자는 적절한 2미터 거리를 보장하기 위해 테이블 ​​(또는 모이는 공간) 주위에 엇갈리게 배치해야합니다. 개방형 오피스보다는 폐쇄형 오피스가 더욱 안전합니다. 각 책상마다 칸막이를 두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재택 근무나 원격 근무를 원하지 않는 기업은 투명 플라스틱 또는 유리 스크린 패널, 칸막이와 같은 "워크스테이션 분리 가구/도구"를 추가하여 직원을 보호하는 동시에 여전히 서로 보면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대부분 재택 근무를 할 수 없는 비즈니스라면, 직원들 사이에 안전한 거리를 만드는 새롭고 전통적인 책상에 투자하거나 새로운 지침을 수용하기 위해 공간의 테이블을 재설계해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기존 공간을 수정하기 위해 새로운 공간 계획이 필요하거나 동일한 수의 직원을 안전하게 수용하기 위해 더 큰 공간을 얻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전문가와 상의하여 사무실 이사 또는 리모델링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워크 스테이션에 대해 생각할 때 직원을 위해 개인용 노트북, 태블릿 또는 핸드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워크 스테이션은 작업 공간을 제한할 경우 최소화 될 수 있으며, 모든 직원에게 어디서든 사용 가능한 개인용 장치를 제공한다면, 사무실 공간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개방형 레이아웃 사무실 

사진 제공 : Lebel & Bouliane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개방된 사무실 공간 트렌드는 업무에 그닥 생산적이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장점도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개방형 평면도는 청소가 훨씬 쉽고 직원이 만질 표면적의 양을 제한합니다. 문 손잡이, 입방체 구멍 및 의자 팔걸이는 사무실에서 가장 손이 많이 닿는 물건 중 일부이므로 멀리 떨어져있는 관점에서는 사무실을 안전하게 만들 수 있지만 세균 확산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사무실이 COVID-19 및 기타 병원균을 확산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동일한 HVAC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환기가 COVID-19 및 기타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는 핵심이며, 창문을 열 수있는 개방형 평면도가 있으면 사무실 환기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창문을 열 수 없거나 그렇게해도 전체 지역이 환기되지 않는다면 사무실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에 투자해야 합니다.   

Schrimmer Design Group과 Lebel & Bouliane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더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실내 공간에 대한 추세는 계속 될 것입니다. 많은 사무실 인테리어 프로젝트에는 조경 컨설턴트가 포함됩니다. 식물과 녹색 벽을 우리의 모든 공간에 통합하면 자연 세계와의 연결이 가능하고 차분하며 실제로 공기를 정화하고 여과하는 작업을 처리합니다. " 

 

 

3. 가구, 가전 제품 및 마감재에 집중

우리는 적응형 가구, 살균 및 항균이 쉬운 마감재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의 접촉을 최대한 제한하고 사무실 공간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21세기 가전 제품 및 기술을 사무실에서 사용하여 안전한 환경을 보장해야 합니다, 

가구 :  쉽게 이동, 재구성이 가능하며 소독 할 수 있는 가볍고 운동성이 뛰어나고 유연한 가구가 필요합니다. 직원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필요할 때 평면도를 변경할 수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극세사 소파와 의자는 접촉한 부분을 청소하는 데 적합합니다. 과도한 사용을 견디도록 설계된 기능성 만능 직물로 명성이 높지만 유지 관리가 쉽습니다. 극세사 소파를 청소하려면 젖은 천에 알코올을 조금 묻혀 원을 그리며 문지르면됩니다. 

가전 ​​제품 : 주방, 식료품 저장실, 욕실은 혁신을 통합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공용 냉장고 또는 식기 세척기는 바이러스에 대한 쓰레기통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여러 개의 냉장고 및 식기 세척기 서랍을 설치하고 각기 다른 부서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감 : 일부 마감재는 다른 표면보다 청소가 훨씬 쉽고 저렴합니다. 마이크로 화이버 외에도 사무실에 적합한 자체 청소 표면이 있습니다. 자체 청소 표면은 다양한 방법으로 표면에서 파편이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고유 한 능력을 가진 재료의 한 종류입니다. 한 회사 인 NanoSeptic은 스킨과 매트를 사용하여 엘리베이터 버튼 및 도어 핸들과 같은 더럽고 접촉이 많은 공용 접점을 지속적으로 자체 청소하는 표면으로 전환합니다. 

기술 :  최근의 방역소독 친화형 기술은 건물과 사무실을 작업자 친화적이고 안전하게 만들 것입니다. 터치리스 기술과 업그레이드된 건물 기계 시스템은 최적의 환경 제어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기술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4. 더 작은 회의실 

사진 제공 : Schrimmer Design Group

 

사무실의 한 물리적 공간에 인원을 줄여야 한다면 많은 경영진은 유연한 작업을 더욱 수용하고 더 많은 직원이 재택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재택 근무만을 영원히 할 수 없고 일부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사무실은 변해야 합니다. 일부 직원은 여전히 ​​사무실에서 일하기 때문에 기업은 직원이 자주 더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 사람이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는 작은 회의실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에서 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원격 회의는 큰 수익을 가져야하는 투자입니다. 더 많은 회의실 (스윙 또는 모션 센서 도어를 사용하거나 전혀 도어를 사용하지 않음)은 팀이 여전히 정기적으로 연결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5. 사무실 내 거리두기 스티커 

우리는 도로 표시와 표지판에 너무 익숙해져서 질서를 유지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잊어 버렸습니다. 엠블럼, 포스터, 바닥 스티커 등은 작업 환경과 사무실 공간에 맞게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직원이 적절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엘리베이터 (또는 리프트)를 기다리는 동안 밀도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유치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러한 작은 스티커가 우리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사무실에 좁은 복도가 있는 경우 일부 복도는 가능한 경우 일방 통행 전용 복도로 바뀝니다. 유치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러한 작은 스티커가 우리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6. 틀에 얽매이지 않는 태도  

이제 상자 밖에서 생각할 때입니다. 우리가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독특한 사무실 레이아웃이 있는 색다른 사무실 공간은 회사를 브랜드화하고 직원들이 틀 밖에서 생각하고 새로운 수익성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무실을 단순히 일하는 물리적인 공간으로 생각한다면 직원들의 창의성과 생산성에는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일하는 사람들의 마음으로 그들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 공간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불안감 없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세요. 직원들이 유연한 업무와 사회적 거리감에 점점 더 편안해지면 사무실에서 일하는 데도 더욱 편안해질 것입니다. 또한 MZ 세대 직장인들은 아마도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색다른 작업 공간과 오피스 디자인을 선호할 것입니다. 

 

Schrimmer Design Group과 Lebel & Bouliane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직원들이 하루 동안 사무실에 머물 수 있도록 사무실 공간 속 요리 프로그램(구내 식당, 배달 도시락 등)을 확장하기 위해 일부 기술 고객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음식 요리 프로그램은 직원이 사무실 밖에서 여러  나가서 밥을 먹고 올 필요를 줄이고 무료로 건강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직원 유지에 큰 이점이 있으며 팀 구성원이 사무실에서 일하고 공동 작업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  

 

이 글은 6 Office Design Trends In Post-Covid-19 World을 각색하여 참고했습니다. 

 

캐스팅엔은 코로나19 이후 직원이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사무실 공간을 만드는 방법을 직접 알려드립니다. 또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연결해드립니다. 일하는 사람을 우선하는 캐스팅엔에서 인테리어/공사, 렌탈, 청소·방역소독, 사무실 이사 전문업체를 만나 안전한 사무실을 완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