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싱플랫폼 캐스팅엔입니다. 


ㅣ지금, 새로운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되셨나요? 
초기 콘셉에서 더 구체화한 과업 정의는 어느 정도 진척이 있으세요?

이런 초기 과정이 구체화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외주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데요, 개인 프리랜서와 할지 또는 전문 개발업체와 할지 적잖이 고민이실 것 같아요.

아무래도 기업의 개발 프로젝트나  IT 아웃소싱은 변수가 많고 다양한 구성원이 개입해서 완수해야 하다 보니 고려할 것들이 많은 편입니다.

프로젝트 중간에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결과물, 잔금 이슈가 빈번하게 일어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외주 업체 선정하기 전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의뢰를 맡기려는 분들의 실적과 레퍼런스를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앱이나 웹 같은 개발을 위해 개발자를 내부 채용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많은 기업이 외주 개발사를 선택합니다.

워낙 개발자가 귀해진 시대상이 반영된 탓에 인재영입 실패를 맛보았거나, 아웃소싱이 오히려 ROI가 높은 경우 내부 채용 대신 개발사 협업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더우기 현실적으로 대기업이 아닌 이상에야 적지 않은 기업들이 개발자 채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도 현실이고요.

개발 PM 경험이 없는 주니어를 채용할 경우 미숙하게 설계된 프로덕트로 지속 운영을 하게 되어 장기적으로 기술부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기술부채를 최소화 하기 위한 고민이 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솔직히 전문 시니어(최소 3-5년차) 개발자를 채용해야 하는데,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의 경우 인맥이 있지않는 한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2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v 프리랜서 고용
(장) 외주 개발사 대비 저렴할 수 있습니다.
(단) 프로젝트 유지-보수까지 책임지지않거나 연락두절 등의 리스크 사례가 빈번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v 외주 개발사 협업
(장) 책임 소재가 명확한 편입니다.
(단) 프리랜서 대비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확률적으로 개발 프로젝트 실패 사례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비율로 발생합니다.

IT 프로젝트의 무조건적인 성공을 지향하고 책임지려는 캐스팅엔의 방향성에 어긋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캐스팅엔은, IT외주를 의뢰한 기업 고객께 전문적인 외주 개발사만 매칭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성공확률이 높은 외주 개발사 협업을 할 때, 외주 개발사별 실력 차이와 개발 차이가 분명하기 때문에 앱 또는 웹과 같은 개발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첫 단추는 검증된 외주 개발사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실수는, 단순 '검색'으로 개발사를 찾거나 객관적으로 실력을 검증하지 않고 지인 또는, 지인의 외주 개발사에 덜컥 맡기기도 하는 데 이로 인한 실패 사례는 생각보다 흔히 존재하는게 현실입니다.

 

 

IT 프로젝트 기회/비용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5단계

1) 시장 평균가-최고/최저가를 비교한 합리적인 견적
2) 명확한 프로젝트 과업 정의서 작성
3) 양사의 소송을 방지한 아웃소싱 계약
4) 프로젝트 일정 관리/분쟁 조정
5) 프로젝트 완료 후 유지/보수

 

아래 도식표를 확인하면 더욱 명확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단계를 인지한다고 해도 개발 경험이 부족한 기업의 경우 이 모든 과정을 담당자 혼자 처리하기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더욱이 이런 문제들을 확실히 책임지지 못할 경우 개발이 지연되는 건 한 번쯤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신 분들은 잘 알고 계실겁니다.

여타 프로젝트와 달리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 6개월-1년 혹은 그 이상으로 지연되는 경우가 빈번하고 이로 인해 시간이 생명인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마켓타임을 놓쳐 막대한 비용손실을 포함해 기업의 존폐나 심각한 문제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캐스팅엔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클라이언트 대상으로

IT 경력 10년차 이상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매니징 팀을 구성하여 철저한 1:1 컨시어지팀으로 관리 해 드리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차세대 리더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드리는 만큼 플랫폼 등록 이용료는 무료입니다.

 

v 캐스팅엔의 스타트업 소싱 지원 1
캐스팅엔은 10여만개의 개발사 데이터와 1만 5천여 건의 소싱의뢰 및 프로젝트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가격 - 최고가 - 최저가를 모두 비교하여 합리적인 견적을 제시해 드립니다.

v 캐스팅엔의 스타트업 소싱 지원 2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 사례들을 보여드리고 고객사에게 꼭 맞는 프로젝트 과업 지시서를 제공해 드립니다.

v 캐스팅엔의 스타트업 소싱 지원 3
1만 5천 여 건의 개발 프로젝트 계약 경험을 바탕으로 3자 계약서 작성 - 수정 등 모든 계약 과정에서 양사 분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안심거래, 안전거래를 보장합니다.

v 캐스팅엔의 스타트업 소싱 지원 4
개발사와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해 캐스팅엔 매니저가 과업미팅을 함께 진행합니다.
전체적인 프로젝트 일정과 마일드스톤을 정리하고 양사 분쟁 발생 시 캐스팅엔이 해결을 위해 적극 참여합니다.

v 캐스팅엔의 스타트업 소싱 지원 5
아웃소싱 프로젝트 완료 후 유지/보수 기간까지 전담 매니저가 1:1 관리하여 프로젝트를 끝까지 함께합니다.

캐스팅엔과 함께, 
이제, 개발팀이  없거나 개발이 힘든 기업들의 IT 업무 문제를 보다 더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v 시장가격 조사를 통한 최저가/평균가/최고가를 바탕으로 최적의 견적을 제안합니다.

v 재무평가 및 클라이언트 사례를 바탕으로 퀄리티 높은 전문기업을 매칭해 드립니다.

v 클라이언트와 함께 업체 미팅에 참여해 요구 사항을 명확히 정의하고 계약을 도와드립니다.

v 프로젝트 진행 후에도 최종 마무리까지 함께합니다.